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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RVICE DESIGN

서비스 디자인

서비스 디자인은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·무형의 요소를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며, 잠재된 요구(Needs)와 시사점(Insight)을 도출해 창의적이며 협력적인 디자인 기법을 통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모두가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특히, 사람에 대한 관찰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가지면서 혁신적인 B2C, B2B, B2G 서비스를 개발하여 일회성의 솔루션이 아닌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실행하는데 최적화 된 방법론 입니다.

Double Diamond

더블 다이아몬드 모델

Service design tool

단계별 서비스 디자인 기법

  • Service Observation
  • Stakeholder’s Map
  • Expert Interview
  • In-depth Interview
  • Focus Group Interview
  • Camera Journal
  • Photo Diary
  • Shadow Tracking
  • Ethnography
  • Affinity Diagram
  • Persona
  • Customer Journey Map
  • SWOT Analysis
  • STP
  • 5P mix
  • Card sorting
  • Experience Sketching
  • Co-Creation Workshop
  • Service Sceniario
  • Service Blueprint
  • Business Model Canvas
  • Service Prototyping
  • Experience Test
  • Visioning
  • Business Model
  • Usability Test

STEP 01

요구사항 파악애로사항 분석
  • 데스크 및 필드 리서치를 기반으로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솔루션 방향 제시
  • 이해관계자 인터뷰/맵, 설문조사, 표적집단조사, 서비스관찰법, 포토다이어리 등 최적화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깊이 있는 관찰과 이해를 통해 숨겨진 니즈, 페인포인트 및 인사이트 도출

현장 조사

현황분석

STEP 02

시장/환경/서비스/소비자/트렌드 분석
  • 요구사항에 적합한 조사를 위한 리서치 기획 및 관련된 서비스·경험의 디자인 방법론을 설계
  • 관련 서비스 디자인, 국내·외 서비스 디자인 경향, 거시·미시적 관련 시장 환경, 경쟁사 서비스의 특징 및 장·단점 분석 등 다각적인 측면으로 분석 진행

트렌드 분석

STEP 03

서비스 기획
  • SWOT 분석, 5P mix, STP 분석 등을 통해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 및 목표타겟 설정, 서비스 포지셔닝으로 전략적인 서비스 기획 진행
  • 에스노그라피, 어피니티 다이어그램, 퍼소나, 고객여정지도 등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디자인 방향 설정
  • 서비스 블루프린트, 비즈니스 캔버스를 활용한 서비스 시나리오 설계 및 비지니스 모델 개발로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 확보

서비스 시스템 구성

디자인 컨셉 개발

STEP 04

서비스 디자인 모델 개발
  • 핵심가치 및 디자인원칙을 바탕으로 서비스 개발 목표, 구체적 디자인 방향 및 서비스 기획 내용을 가시화
  • 가상의 사용자를 설정하여 서비스 경험과정에서 새로운 서비스의 핵심요소가 드러날 수 있도록 서비스 단계별 시나리오 개발

디자인 개발

STEP 05

프로토타입 개발평가
  • 서비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사용자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로써 프로토타입의 구조를 시각화 및 구체화
  • 서비스 제공 모델별 특성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모델링
  • 프로토타입의 시각적 이미지 등을 포함한 서비스·경험 디자인 시뮬레이션을 위한 시공간 물리적 요소들을 제작
  •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이해관계자들이 경험하여 평가하고,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하여 보완

디자인 개발

STEP 06

현장모델 적용
  • 사용성·접근성·표준화 평가를 기반으로 서비스 현장 운영 모델에 적용하고 평가를 통해 파악된 오류의 원인 분석에 따라 수정 및 보완
  • 요구사항이 디자인 결과물에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검토하여 수정 및 보완

디자인 개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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